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라이프와 맛집

평래옥 : 평양냉면맛집 / 을지로맛집 / 이북음식전문 / 닭무침

by 터치 2022. 12. 15.
728x90
반응형

반갑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북한산 자락에 위치한 평양냉면 맛집인 "만포면옥 본점"에 대한 이야기를 했습니다.

 

[국내여행 라이프와 맛집] - 만포면옥 본점 : 북한산맛집 / 평양냉면맛집 / 만두전골맛집

 

만포면옥 본점 : 북한산맛집 / 평양냉면맛집 / 만두전골맛집

반갑습니다^^ 최근에 저녁 모임을 자제하고 집에 있는 시간이 많다 보니 이 생각 저 생각 추억을 더듬는 시간들이 많아졌습니다. 최근에 제주도 맛집 포스팅에 집중했었는데, 시선을 서울 경기

touch-momath.tistory.com

 

그 뒤를 이어받아서, 오늘의 포스팅도 중구 을지로3가역에서 가까운 평양냉면 맛집 "평래옥"에 대한 글을 써보고자 합니다. 중구에 위치한 평양냉면 맛집들 중에서, 가장 많이 방문했던 진심으로 사랑하는 평양냉면 맛집이기도 합니다^^

다른 평양냉면 맛집들도 그러하지만, 특히나 평래옥의 평양냉면은 호불호가 강한 음식입니다. 오랜 세월 이어온 전통을 유지하며 운영되고 있는, 이북음식 전문점이기 때문이 아닐까 조심스럽게 추측해봅니다.

평래옥 본점 간판 사진

 

평래옥 또한 매번 점심식사를 위해서 방문했던 기억입니다. 명동이나 중구에 근무하고 있는 지인을 만나서 맛있는 점심식사를 즐기는 추억의 장소였습니다.

주로 평양냉면을 주문하고 평양손만두 또는 녹두지짐을 추가 메뉴로 주문하여 식사를 즐기곤 했던 맛집입니다.

구수한 고기육수와 얼갈이배추가 포함된 이북 전통식 평양냉면을 만나실 수 있고, 평래옥의 특징적인 메뉴인 닭무침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평래옥 본점 평양냉면 사진 1

 

평래옥의 메뉴판을 네이버 지도 페이지에서 발췌해왔습니다.

몇 해전에 리모델링을 하여 깔끔한 인테리어를 자랑하고 있고, 점심식사를 위해서 11시 30분을 지나서 방문하신다면 많은 시간 기다려야 하실 수도 있습니다.

평래옥 본점 메뉴

 

지금의 평래옥을 만나게 된 것은 지금으로부터 십수 년 전의 일입니다. 친하게 지내는 동창 친구가 명동 근처에서 근무하고 있었고, 음주 후 다음날이나 입맛이 없어서 입 안이 까끌거리는 경우, 일부러 시간을 내서 방문했던 기억이 나네요^^

최근에 소금간이 조금 강해진 것 같은데, 예전에는 지금보다 훨씬 육수의 맛이 싱겁게 느껴졌습니다.

평래옥 본점 평양냉면 사진 2

 

평양냉면을 만나기 전에, 식전 면수로 빈 속을 조금 달래고 기다려 봅니다.

평양냉면을 받아 들자마자 시원한 육수를 한 모금 들이키고 그 맛을 음미합니다! 메밀면을 육수에 살살 풀기 전에 순수한 육수의 맛을 음미하는 편입니다.

평래옥 본점 평양냉면 사진 3

 

사진으로 보기에는 딱히 맛있어 보이지 않지만, 이북음식 특유의 맛과 향이 살아있다고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고기육수의 향도 크게 묵직하지 않은 편이고, 메밀면 또한 막국수에서 느껴질 수 있는 특유의 메밀향이 과하지 않습니다.

방문했던 손님들의 리뷰를 읽어보면, 그야말로 호불호가 크게 갈리는 평래옥의 평양냉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사람마다 입맛이 다르고, 경험에 의한 익숙함에 따라서 그 맛을 평가하게 되는데, 저의 기준으로는 장충동의 평양면옥과 더불러 이북식 평양냉면을 가장 맛있게 즐기도록 해주는 맛집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평래옥 본점 평양냉면 사진 4

 

아래의 메뉴는 기본 반찬으로 제공되는 닭무침입니다. 방문하는 인원수에 따라서 제공하는 양이 조금씩 편차가 있는데, 몇 해 전까지만 해도 추가로 주문할 수 있는 메뉴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그 맛에 취해서 계속해서 추가로 주문을 하게 되면서 아예 비용을 지불하고 즐길 수 있는 추가 메뉴로 등장했습니다.

 

초계탕을 판매하고 있는 음식점이기도 하고, 잘 삶아진 닭고기를 식혀서 일일이 손으로 찢어서 만들어지는 메뉴인만큼, 정성이나 노력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그 수요를 맞추지 못해서 추가 메뉴로 등장한 것 같습니다.

평양냉면의 메밀면을 입안 가득 베어 물고 나서, 고기육수를 한 입 들이키고 평양냉면 특유의 슴슴한 고소함과 깊은 맛을 즐기는 와중에 지금의 이 닭무침을 한 입 먹고 나면, 눈이 크게 떠지면서 기운이 나는 느낌이 나게 만들어주는 맛이었습니다.

 

평양냉면과 함께 추가로 즐기실 수 있는 평양손만두입니다. 그 양에 따라서 6개, 4개, 3개짜리의 평양손만두를 판매 중이니 인원수에 맞춰서 주문하시면, 적당한 포만감과 함께 평양식 손만두의 맛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평래옥 본점 평양손만두 사진

 

비교적 접근성이 용이한 위치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저는 주로 평래옥 근처의 주차장에 주차하고 도보로 이동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대중교통을 이용하기에 큰 무리가 없는 을지로 골뱅이 골목 근처에서 찾으실 수 있습니다.

 

포스팅하는 와중에 계속해서 평래옥의 평양냉면의 맛이 그리워지네요 ㅎㅎㅎ

 

제주도에는 아직 내세우고 자랑할만한 평양냉면 맛집을 발견하지 못했는데요. 얼마 전에 지인으로부터 신제주의 평양냉면 음식점을 소개받았는데, 조만간 방문하여 그 맛을 탐미하고 글을 써보도록 해보아야겠습니다^^

 

호불호가 크게 갈릴 수 있는 평양냉면 맛집이기는 하지만, 평양냉면 마니아라면 이 집 저 집 돌아다니면서 그 맛과 차이점을 공부해나가는 경험도 재미있고 흥미로운 경험인 것 같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다시 제주도의 맛집과 관광명소 이야기로 돌아오겠습니다!

 

늘 건강하고 행복한 식도락 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